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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사정보

[시사 토론] 1수업 2교사제 확대 논란, 어떻게 생각하십니까?

1수업 2교사제를 들어보셨나요? 오늘은 1수업 2교사제에 대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.

 

 

1수업 2교사제는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 중 하나로 학습이 부진한 학생을 도와주고 교원 임용을 늘리는 데 도움을 주고자 도입되었습니다. 1수업 2교사제란 두 명의 교사가 한 교실에서 함께 수업하는 방식을 말합니다. 1수업 2교사제의 수업 방식은 다양합니다. 먼저 주교사가 강의를 하고 보조 교사가 교실을 돌아다니며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들을 지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 그리고 교사 두 명이 한 교실의 학생들을 둘로 나눠서 각자 지도하는 방법, 마지막으로 교사 두 명이 한 수업을 공동으로 지도하는 등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.

 

1수업 2교사제 확대 논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시사토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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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러한 1수업 2교사제는 현재 각 시,도 교육청의 자율적 선택에 따라 전국 초,중학교에서 시범 운영 중에 있습니다. 1수업 2교사제 확대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즉각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이유를 내세우고 있습니다. 그리고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며 보다 효과적인 수업 운영을 가능하게 해 준다고 주장합니다. 하지만 1수업 2교사제 확대가 교사의 집중 지원을 받는 학생들에게 낙인 효과를 줄 수 있을뿐만 아니라 수업 중 교사 간 가치관 충돌이나 학생 지도에 혼선을 가져 올 우려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습니다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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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러나 1수업 2교사제가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국가적인 차원에서 지원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도입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이러한 1수업 2교사제를 시행하게 되면 가정 형편상 사교육을 받기 어려운 학생들도 정규 수업을 통해 학습에 추가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. 그리고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 수의 감소로 교원 임용이 과거보다 크게 줄어 가는 상황에서 1수업 2교사제는 일종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기도 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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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와같은 1수업 2교사제가 학생들에게 정말 유익한 수업이 될 수 있을까요? 1수업 2교사제는 한 교사가 전체 수업을 이끄는 동안 다른 교사가 학습에 어려움을 겪거나 정서가 불안한 학생의 수업 참여를 도와줄 수 있어 학생들의 수업 태도가 좋아지고 기초학력이 향상되는 긍정적인 면이 있습니다.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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또한 하나의 교실 내에서 동시에 수준별 수업이 가능하고 배움이 느린 학생에게 맞춤형 지도를 실시할 수 있어 소외되는 학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1수업 2교사제를 통해 초등 저학년 때부터 학생들의 기초 학력 확보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미래의 기초학력 문제를 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기도 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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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러나 1수업 2교사제가 학생들 수업에 유익함을 주지 않는다고 보는 입장도 있습니다. 이들은 1수업 2교사제 시행이 한 교실 안에서 보조 교사가 특정 학생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게 되면 낙인 효과를 일으킬 수 있음을 지적합니다.

 

 

보조 교사의 지속적인 도움은 해당 학생이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주변에 알리는 역할을 하여 학생이 부끄러움을 느끼게 하고 또 다른 차별을 불러 올 소지가 있음을 지적합니다. 그리고 두 교사가 역할을 분명히 나누지 않은 채 수업할 경우, 학생들은 수업에 집중하기 어렵고 두 교사 중 누구의 말을 따라야 할지 혼란을 겪을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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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으로 1수업 2교사제는 교사들의 수업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? 1수업 2교사제를 실시하면 교사 두 명이 역할을 나눠 함께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교사 개인의 업무 부담이 줄어들고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.

 

 

또 1수업 2교사제는 한 수업을 두 명의 교사가 함께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과목 간의 융합 수업이 가능하고, 이전과 다른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수업 활동들을 시도할 수 있게 해 줍니다. 이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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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러나 1수업 2교사제는 한 수업에 두 명의 교사가 동시에 들어간다는 점에서 교사 간 충돌과 학생 지도에 혼선이 나타날 우려가 있습니다. 두 교사의 수업 방식과 교육관이 서로 다를 수 있는데 그것을 서로 인정하지 않고 서로 지적하고 참견하거나 무시하는 태도를 보일 경우 수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. 이밖에 두 선생님에 대한 호불호가 갈려 학생들이 한 선생님만 따르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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만약 1수업 2교사제를 진행한다면 부진 학생의 문제를 반드시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. 그러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다방면에서 단계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.

 

 

이들 전문가들은 심리학자와 특수 교육 교사, 사회복지사, 간호사 등이 될 수 있으며 이들의 다양한 관점으로 학생의 상황을 파악해야 합니다. 이렇게 파악한 학생들의 상황에 적합한 교육을 계획하고 단계적으로 제공해야 부진 학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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핀란드의 사례를 보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위해 '일반 지원-집중 지원- 특별 지원 등의 3단계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 이들의 교육법은 학교 특별 지원 교사가 학생의 학습 상태를 판단한 후, 보조 교사와 전문가 진단이 이루어지고, 그 진단 결과로 담임 교사와 협의하여 해당 학생에게 맞는 구체적인  프로그램을 만들어 맞춤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이처럼 부진 학생을 교육하고 이끌기 위한 커리큐럼이 먼저 준비된 후 1수업 2교사제를 시행해야 합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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